본문 바로가기
이게정말정보

경영 목표 설정의 중요성과 전략 분석 방법

by kiduso 2024. 6. 15.

1. 목표 설정의 중요성

 

Objective-setting.

 

  • 비전과 방향성 제시: 목표 설정은 조직이 달성하고자 하는 비전과 방향을 명확히 제시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.
  • 자원 할당 및 관리에 도움: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조직 내에서 자원을 어떻게 할당하고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체계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.
  • 성과 측정 기준 제시: 목표 설정은 성과를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여 조직의 성과를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.
  • 동기 부여와 몰입도 증대: 목표 설정은 조직 구성원들에게 명확한 방향성을 제시함으로써 동기 부여와 업무에 대한 몰입도를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.

 

 

2. 전략 분석의 개념과 필요성

 

SWOT Analysis

 

  • 전략 분석의 개념: 기업이 내부, 외부 환경을 면밀히 살펴 현 상황을 진단하고, 미래 전략 수립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, 분석하는 과정
  • 전략 분석의 필요성: 경영 환경 변화를 파악하여 적재적소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 수립, 경쟁사와의 비교를 통한 경쟁우위 창출, 내ㆍ외부 환경 요인을 분석하여 기회 발굴 및 위험 회피

 

 

3. 경영 목표 설정을 위한 고려해야 할 요소

 

SWOT analysis

 

  • 비전과 미션: 기업이 달성하고자 하는 장기적인 목표와 그를 이루기 위한 목적
  • 외부 환경 분석: 시장 동향, 경쟁사 분석, 정치·경제적 요인 등 외부 요소에 대한 분석
  • 내부 역량 분석: 기업의 강점, 약점, 자원, 능력 등에 대한 분석
  • 목표의 형식화: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여 목표 달성의 가이드라인 마련
  • 행동 계획 수립: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 방안과 일정 수립
  • 역량 강화 및 개발: 필요한 역량을 키우고 발전시키는 프로세스를 구축

 

 

4. 전략 분석 방법 소개

 

SWOT analysis

 

  • SWOT 분석: 조직의 강점, 약점, 기회, 위협을 파악하여 전략 수립에 활용하는 방법.
  • PESTEL 분석: 정치(Political), 경제(Economic), 사회적(Social), 기술적(Technological), 환경(Environmental), 법적(Legal) 요소를 고려하여 외부 환경을 분석하는 방법.
  • 5 Forces 분석: 산업 내 경쟁 구도를 파악하기 위해 공급업자 교섭력, 구매자 교섭력, 대체품 위협, 산업 내 경쟁, 새로운 진입 장벽을 고려하는 방법.
  • 생태곡선 모델: 제품 생명주기 단계와 이익 단계를 고려하여 전략을 도출하는 방법.

 

 

5. 성공적인 경영 목표 설정을 위한 전략 분석 사례분석

 

SWOT Analysis

 

  • 사례 1: SWOT 분석
    고객들의 Bed \& Breakfast 호텔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SWOT 분석을 통해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,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식별해 경영 목표를 세웠다. 이를 바탕으로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에 집중하고, 경쟁사와의 차별화 전략을 구상했다.
  • 사례 2: PESTEL 분석
    음식 배달 업체가 급증하는 시장에서 PESTEL 분석을 통해 정치, 경제, 사회, 기술 등의 영향 요소를 고려했다. 제도적 규제를 파악하고, 새로운 기술 도입을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.
  • 사례 3: 경쟁사 분석
    소비자 전자제품 시장에서 경쟁사의 제품과 서비스 전략을 분석하여 자사의 경쟁 우위를 뚜렷하게 하고자 했다. 경쟁사의 약점을 파악하고 고객들에게 보다 매력적인 옵션을 제공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는 전략을 세웠다.